안녕하세요 취미로 사진 찍는 직장인입니다
제가 카메라 입문시 제일 고민했던 카메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1.DSLR VS 미러리스 차이점
디지털 단일 렌즈 반사(Digital Single Lense Reflex)의 약자인 DSLR 카메라는 옛날 필름 카메라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을 더한 카메라입니다.
필름카메라는 빛을 렌즈를 통해 필름에 현상을 입혔다면, DSLR은 이미지 센서에 사진을 기록을 합니다.
크게 3가지 차이점을 설명하겠습니다.
1.DSLR과 미러리스의 큰 차이점은 간단히 말해 카메라 내부에 거울을 뺀 카메라가 미러리스이고,
거울이 있으면 DSLR입니다.
카메라 내부에 빛을 반사시키는 거울이 있는 DSLR은 무겁고 무거운 반면에 거울이 빠진 미러리스는 보다 가볍습니다.
보통, 사진전문가나 보다 감성적인 사진을 원하는 분들은 DSLR을 선호하고, 가볍게 일상 사진을 찍거나, 유튜브 브이로그 촬영을 하시려는 분들은 미러리스를 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뷰파인더 방식입니다 카메라 내부에 거울이 있는 DSLR은 뷰파인더를 통해 거울에 반사된 피사체를 사진을 찍어가며 초점, 노출값 등을 확인해야 하며, 미러리스는 거울이 없기 때문에 LCD화면을 통해 촬영을 해야 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미러리스 같은 경우 전자식 뷰파인더를 적용하여, 사용자가 설정한 노출값등을 이미지센서로 변환된 화면을 보기 때문에 초보자경우에 더욱더 편리합니다.
3.AF성능입니다. 자동 초점 기능(Auto Focus)의 약자인 AF는 DSLR은 위상차 AF방식을 사용합니다
초기 미러리스보다 빠르지만 다소 부정확하였고, 미러리스의 AF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하이브리드 방식(촬상면위상차+컨트라스트) 출시하면서 빠르고 정확하며, 미러리스는 핀스트레스가 없어 쉬운 AF를 사용할 수 있어 앞으로 DSLR이
사라질 위기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DSLR VS 미러리스 고르는 방법
앞서 DSLR과 미러리스의 큰 차이점 3개를 이야기하였습니다.
그럼 어떤 카메라를 선택하고 싶습니까?
둘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찍고 싶어 하는 장르 또는 지정된 예산을 고려하여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DSLR 과거부터 현재까지 오랜 기간 동안 출시한 렌즈 라인업이 많고 그만큼 구하기도 쉽고, 무엇보다 중고 매물도 많아
고가의 최고급 사양 카메라도 중고가격에 합리적으로 구매하여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만큼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미러리스의 경우는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모든 게 신제품입니다. 신제품이면 비싸고 구하기도 어렵습니다
렌즈라인업도 부족하며, 중고 매물도 구하기 어렵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N사의 크롭바디 미러리스를 사용 중인데 렌즈도 고가이며 라인업도 아직 많이 없습니다 하지만 미러리스가 대세인 만큼 앞으로도 점점 시장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가벼워 일상사진 또는 유튜브 영상촬영 시 간편하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DSLR과 미러리스의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어렵게만 느꼈던 사진 촬영을 DSLR 카메라 등장으로 누구든 쉽게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저 또한 사진촬영에 관심 가질 때 어떤 카메라를 사야 될지 많은 고민을 하였지만. 여행 갈 때나 일상적인 사진을 찍을 경우가 많아 저는 미러리스를 선택하였습니다.
지치고 바쁜 일상에서 잠시 마음의 여유가 필요할 때, 저는 책상에 놓아둔 카메라를 들고 밖으로 나가 봅니다. 봄에는 개나리와 진달래꽃, 여름 바다의 파란 해변, 가을의 붉게 만든 단풍을 이 모든 기억을 좀 더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게 해 주는 도구, 바로 사진이 갖고 있는 매력입니다. 사진을 어렵다고 생각하면 한없이 어렵고, 마음 편하게 생각하면 가볍고 즐거운
취미 생활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자기 자신이 좋아하는 것부터 소재로 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첫 포스팅인데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더 많은 사진이야기를 함께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